메뉴 건너뛰기

SCROLL TO TOP

헤어살롱 포토워크

이쁜 헤어스타일 사진을 직접 찍자!

18. 소프트한 여성 이미지의 헤어스타일 야외촬영 - '자연광의 특성과 빛의 각도에 따르는 차이' (2/2)

by 탄포포헤어 posted Apr 23, 2020

두 번째
‘야외(어린이 공원)’ 촬영

 

 

-야외 촬영의 장점 중에 하나!-
*야외에서는 ’촬영’이라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표정이 밝아진다*

 살롱 내에서 촬영하는 경우 모델과 촬영자의 거리도 가깝고 조명도 가깝게 설치되어 있어서 일반인 모델에게는 심리적인 부담이 될 수 있다.  가까운 야외로 나가면 모델은 실내에서 보다 긴장감이 없어지고 평소의 밝은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미소 짓는 경우가 많다.

 

18_12.jpg

18_11.jpg

18_13.jpg

 

 

 

 

‘야외 / 그늘’ 촬영

 

 

 자연광/그늘 

18_14.jpg

*조리개를 개방하면 포커스 잡기가 어렵다*
광량이 부족해서 조리개를 개방(낮은 수치) 하면 밝게는 촬영할 수 있지만 아웃포커스가 과도하게 나타나서 단 1cm의 거리 차이가 생겨도 포커스가 맞지 않을 수 있다.

*색감이 밝게+흐리게 보인다* 
흔들림과 밝게 촬영하기 위하여 지나치게 ISO를 높이고 조리개를 개방하면 실제의 헤어 컬러 밝기 보다 과도하게 민감하게 되어 색감이 떨어지고 얼룩져 보일 수 있다.

*ISO를 높이면 노이즈가 발생한다*
광량이 적은 그늘에서는 ISO를 높이는 방법으로 밝게 촬영을 할 수 있지만 어두운 그림자나 모발에는 노이즈가 발생해서 선예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야외 그늘 (스피드 라이트)
최종 픽업 스타일 

휴대용 플래시를 우산으로 반사/확산 시켜 촬영하였다. 

늦은 오후 시간 그늘에서는 생각보다 광량이 적어서 과도하게 ISO(감도)를  높이면 의도했던 헤어 컬러가 나오지 않고 노이즈나 흔들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간단하게 휴대용 플래시를 이용하면 원래의 헤어 컬러는 물론이고 모델의 피부와 메이크업의 색조가  살아나고 입체적인 헤어스타일 촬영이 가능하다.

 

휴대용 플래시가 조금 어렵더라도 도전해 보자!

 

18_15.jpg
카메라 5d Mark 2  ISO=400 조리개=f5  셔터=1/125 렌즈=24-70 (46mm) 조명 = 스피드 라이트 + 우산 반사

18_16.jpg

 

 

 

 

 

 

‘야외 / 순광’ 촬영

 

빛의 각도가 낮은 늦은 오후 시간, 건물의 뒤쪽에서 얼굴로 들어오는 순광으로 자연스러운 이미지 사진도 찍어 보았다.  밝은 뒤쪽 배경과 자연스러운 헤어 컬러, 부드러운 입체감과 함께 모델의 피부색도 더욱 깨끗하게 보인다.

 

18_17.jpg

 

 

 

 

‘야외 / 사광’ 촬영

자연광/사광 +반사판 사용

18_18.jpg

*’하이엥글’로 인해 모발 끝이 흐릿하다*
반사판을 사용하더라도 광량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조리개를 개방하여야 하는데 이때 하이엥글로 촬영을 하면 모발의 끝부분은 아웃 포커스가 나타나게 된다. 물론 의도한 사진이라면 OK!

 

*주변의 빛이 반사되었다*
실내 촬영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촬영 시에는 주변에 빛에 반사될 수 있는 물체를 확실하게 인지해서 반사광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한다.  모발 뒤쪽에 노란색 미끄럼틀에서 빛이 반사되어 모발에도 노란빛이 보인다.

 

*부드럽고 편안한 이미지의 사진으로는 OK!*
반사판을 얼굴 가까이 그리고 사선으로 들어오는 빛의 반대쪽 아래에 확실하게 설치해 보았다.  모발의 컬러감이 자연스럽게 보이고 눈동자에는 반사판이 비쳐서 자연스러운 ‘캣치아이’가 만들어졌다.   손도 자연스럽게 모발로 향해 가고 있어서 시선을 얼굴과 헤어 쪽으로 유도하고 있어서 이미지 사진으로는 OK!! 하지만 평원하고 부드러운 느낌으로는 좋지만 조금은 단순하고 평면적인 느낌이어서 헤어스타일에 ‘임팩트’가 느껴지지 않아서 아쉽다.

 

 

 

 

자연광/사광
(스피드 라이트)

최종 픽업 스타일 

의도적으로 휴대용 플래시를 사용하여 가까이 그리고  광량을 높게 하여 밝게 촬영하였다.

 

18_19.jpg
카메라 5d Mark 2  ISO=400 조리개=f5  셔터=1/125 렌즈=24-70 (46mm) 조명 = 스피드 라이트 + 우산 반사

 

18_20.jpg

 

강한 빛으로 인하여 일부의 빛은 모발을 투과하였고 또 일부는 반사되어 원래의 컬러보다 가볍고 밝게 보이기는 하지만 모델과 헤어스타일에 입체감이 생기고 헤어스타일 중심의 사진이라는 것이 느껴진다.

또한 화이트 계열의 의상이 반사판 역할을 해서 전체적으로 모델에 대한 임팩트가 더해져 시선이 모델로 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