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토크앤토크 헤어 컨텐츠 미용탐구생활

[미용탐구생활]

최신 미용 용어집
헤드스파&모발과학 부분)~
헤어디자이너에도 뒤지지 않는 헤어상식 up!!

 

2019미용용어_1.jpg

 

헤어디자이너 미용학생 미용사 미용강사 미용실 원장님 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유용한 미용 용어집~~~

2019 최신 버젼으로 미용용어집 (헤드스파 및 모발과학) 부분을 준비했습니다.!!

알송달송? 알지만 기억을 못하는? 들어본 적은 있지만 잘 모르는? 

 

미/용/용/어/사/전

 

미용학생은 필수, 미용실 스탭은 물론 미용인에게는 필수 정보~
전문 미용사와 헤어디자이너에게도 뒤지지 않는 헤어상식을 충전해 보세요!!

 

 

1. 아미노산계 샴푸

세정 성분으로 아미노산계 성분을 사용하는 샴푸.

기존의 샴푸에 많이 사용되는 계면 활성제 (라우일황상 Na와 라우레스 황산Na)정도의 강력한 세정력보다는 샴푸 중에서도 저자극 샴푸로 부드럽게 세정을 해 주며 두피에 친화적이기 때문에 특히 민감한 피부나 아토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에게도 적합하다.

 

 

2. 계면 활성제

계면 (물질의 경계면)에 작용하여 성질을 변화시키는 물질의 총칭.

원래 물과 기름처럼 섞이지 않는 것을 잘 섞이게 하여 세척하는 작용을 한다.  대표적인 것은 비누이다. 또한 그 밖에도 의약품, 화장품 등의 성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계면활성제라고 하면 한 종류로만 보이지만, 사실은 여러가지 종류와 성질이 있어 아우릴계와 아미노산계, 게타계 등으로 나뉜다.

샴푸의 선택은 어떤 계면활성제인가가 중요하다.

 

 

3. 각질세포

피부의 맨 위에 있는 각질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

각질은 저항이 강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포막이 두꺼워서 외부로부터의 자극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보통 성인 27일, 유아 7일 등 나이에 따라서 주기가 다르다.

 

 

4. 건조비듬

어깨로 떨어지는 건조한 비듬.

지방이 적고 피부가 건조하여 두피가 손상을 받아 비듬이 생긴다. 아토피 등의 증상을 가진 사람의 비듬도 여기에 분류된다.

 

 

5.기화열

물질이 기화하는 데 필요한 열.

액체가 증발하기 위해서는 접하고 있는 물질로 부터 열을 빼앗아 증발하는 열량을 의미한다. 예로 기화열을 이용한 여름철 '물뿌리기'로 뿌린 물이 증발하려고 할 때 뜨거워진 아스팔트에서 열을 빼앗고 빼앗긴 아스팔트의 주변은 시원해 진다.

 

 

6. 표피

(큐티클)

3층 구조로 되어 있는 모발의 가장 바깥 층 부분으로 머리카락 표면을 물고기 비늘처럼 투명한 세포가 겹쳐 있다. 비늘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외부로 부터 모발을 보호하고 모발 속 내부의 영양소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 준다.

 

 

7. 각질

경단백질의 일종.

머리카락의 주 성분이며 단단한 강도가 있는 단백질. 약 18 종류의 아미노산이 결합 된 구조로 손톱과 피부 조직의 성분이다.

 

 

8. 교감신경

정반대의 역할을 하는 부교감 신경과 균형있게 결합이란 자율 신경을 성립시키고 있다. 교감 신경은 활동하고 있을 때, 긴장하고 있을 때, 스트레스를 느낄 때 작동을 한다. (교감 신경이 작동하고 있을 때는 부교감 신경은 작동하지 않는다.)

 

 

9. 고급 알코올계 샴푸

새정 성분에 고급 알코올계의 재료를 사용하는 샴푸. 예전에는 석유계 삼푸라고도 했다. 주요 성분은 라우릴황산나트륨, 라우레스설페이트, 라우 레스 황상암모늄 등..   강력한 세정력에 의한 산뜻한 느낌으로 인해 깔끔한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하는 샴푸에 성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10. 합성 착색료

(강성 착색료)

과학적으로 합성된 색소로 착색의 목적으로 식품, 화장품 등에 첨가되기 위하여 만들어진 색료

 

 

11. 효소

생물이 물질을 소화, 흡수, 이동, 대사, 배설 등을 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물질. 생체 내에 발샹하는 화학 반응에 대한 반응 속도를 변화시키는 기능이 있는 영양소.  체내의 효소는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하고 영양으로 바꾸는 '소화효소'와 그 밖에 '대사효소'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효소는 평소의 식사에서도 섭취할 수 있는 소화효소로는 주로 양배추 등의 야채, 키위와 파파야 등의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대사효소는 된장이나 김치 등 발효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12. 자외선

태양으로부터 닿는 빛의 약 5% 정도의 비중을 찾이하는 보이지 않는 광선. 영어로는 'Ultraviolet'라고 불려 보통UV라고도 불리운다.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이되면 피부암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소독 기능의 순기능도 있다.

 

 

13. 자가 면역 질환

이물질을 인식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면연계가 자신의 정상 세포나 조직에까지 과민 반응하고 공격을 해 버리는 증상을 초래하는 질환의 총칭

 

 

14. 지성 비듬

두피에 달아 붙는 촉촉한 비듬. 
두피를 긁으면 커다란 덩어리가 되어 떨어지거나 손톱 속에 스며들기도 한다.

 

 

15. 자연유래성분

'천연성분' 이라고도 하고 하학 처리된 천연 성분의 것을 말한다.  미디어가 천연이며 그 소재에 화학처리를 더해 완성된 성분이다.

 

 

16. 축모

곱슬머리의 일종.
곱슬이 매우 강한 타입으로 나선형도 있다.  모발의 단면은 타워형에 가까우며 일부는 사각형도 있다. 모발의 표면은 부드럽다.

 

 

17. 여성 호르몬

여성 특유의 체형과 신체 리듬을 관장하는 호르몬.
난소의 난포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 (난포 호르몬)'과 황체화호르몬의 자극에서 의해서 분비되는 '프로게스트론(황체호르몬)'이 있다.  모발에서는 머리카락을 발육시키고 모발의 성장지를 지속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다.

 

 

18. 자율 신경

자율 기능을 가진 기관.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작동하는 기관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 교감, 부교감으로 나누어 양자가 대립으로 작동한다.  (심장 등)

 

 

19. 지루성 피부염

피지분비가 많은 곳 (코 주변과 두피 등)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피부염. 
피지는 원래 피부와 머리카락을 보호해 주고 촉촉하게 하는 기능이 있지만 피비의 분비량이 너무 많으면 두피에 염증이 발생하고 가려움증을 동반. 피부가 거칠어지고 작은 외부 자극에도 쉽게 떨어져버리는 상태가 되어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20. 성장 호르몬

뇌수하체 전엽(많은 호르몬을 생산하고 있는 내 분비 기관)에서 분비되어 주로 성장을 촉진하는 호르몬.  인간의 몸은 매일 머리카락과 손톱, 피부 등이 형성되고 있으며 이런 형성에 깊이 관여하는 성장 호르몬.  대부분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 머리카락은 성장 호르몬의 영양을 받기 쉽고,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면 될 수록 건강한 머리카락이 성장한다.

 

 

21. 정유

에센셜 오일라고도 하며, 식물에서 얻어지는 휘발성 기름. 정유는 100% 천연 물질이며, 인공적으로 합성한 물질을 전혀 포함하지 않고 알코올 희석 등을 하지 않는 것만을 가르킨다.

 

 

22. 남성 호르몬

(안드로겐)
수염이나 체모를 강하게 기르게 하거나 남자 다운 체형을 만드는 호르몬.  하지만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효소와 테스토테론 (남성 호르몬의 일종)이 결합하는 변화를 일으켜 머리카락의 성장을 억제해 버리는 경우도 있다.

 

 

23. 중성 지방

체내에 있는 지방의 일종. 체내의 에너지 중 사용된 적이 없던 에너지가 피하 지방에 축척, 그 대부분이 중성 지방이다.

 

 

24. 티로시나제

구리 이온을 포함하는 산화 효소의 일종. 모발과 눈, 피부 등의 생합성의 근원이 되는 물질을 합성하는 반응에 관여한다.  모발의 색소를 만드는 멜라닌의 생성에 필수이다.

 

 

25. 테스토스테론

(남성 호르몬)
남성 호르몬의 일종으로 그 중에서도 가장 강한 작용을 하는 물질.  근육 증가와 털 등의 남성다운 외모를 만는데 크게 관여를 하고 있다.

 

 

26. 피지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지방 등 액체.
모공의 내면에 열 피지선 입구에서 피부 표면에 분비되어 피부와 체모의 표면에 항상 얇은 막 모양으로 퍼져 있으며 물리적, 화학적으로 피부와 모발을 보호, 보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27. 부교감 신경

정반대의 역할을 하는 교감 신경과 균형 있게 결합이란 자율 신경을 성립하고 있다. 부교감 신경은 휴식하고 있을 때, 편안한 기분일 때 잘 작동한다.
(부교감 신경이 작동할 때 교감 신경은 작동하지 않는다)

 

 

28. 방부제

미생물의 침입, 발육, 증식을 방지하고 부패, 발효가 일어나지 않도록하는 '정균 작용'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  산업용 식품용, 의양품의 3가지로 나뉜다.

 

 

29. 멜라닌 색소

모발과 피부, 눈동자의 색을 만드는 색소로 다순히 멜라닌라고도 불린다. 피부의 멜라닌 양이 많으면 피부가 검게 보인다. 멜라닌은 자외선을 흡수하여 세포를 보호나는 기능이 있으며 태양에 의하여 피부가 검게되는 것은 자외선을 받은 피부가 맬라닌에 의해 일시적으로 세포 보호를 위한 반응 일 수도 있다.

 

 

30. 멜라노 사이트

(멜라닌)
'색소 세포'라고도 하며 머리카락의 색을 결정하는 멜라닌을 생성하는 새포의수.  털 유두 주위에 존재하고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서 가능이 액해지고 백발이되어 간다.

 

 

31. 모간

모간은 두피에서 모발이 나와있는 부분

 

 

32. 모구

모구는 머리카락의 뿌리 부분에 있는 원형의 옴폭 들어간 부분을 말하며 모발은 여기에서부터 나온다.

 

 

33. 모구 부

모근 하단의 주머니 모양의 불룩한 부분. 신경과 혈관이 모여 모발의 영양, 발육, 성장을 주관하는 부분

 

 

34. 모표피

3층 구조로 되어 있는 모발의 가장 바깥쪽 부분으로 '표피'라고도 불린다. 머리카락 표면을 물고기 비늘처럼 투명한 세포기 겹쳐있다.  비닐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모발 안쪽의 영양성분과 단백질이 바깥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35. 모수질

3층 구조로 되어 있는 모발의 중신 부분 '메듀라'라고도 불린다.  소량의 멜라닌 색소를 포함 정육면체 모양의 세포가 벌집처럼 줄 지어 있다. 이 입방체 모양의 내부에는 공기 구멍이 열려 있도 그 공기 구멍으로 공기가 쌓이는 것으로 강한 직사광선으로부터 머리의 열을 차단 하는 효과를 주고 있다.

 

 

36. 모유두

모발의 뿌리 9모구)의 바닥 부분에 옴푹 들어간 진피. 모유두는 신경과 모발을 성장 시키는 영양분을 운반하는 모세 혈관이 있다.

 

 

37. 모피질

3층 구조로 되어 있는 모발내 중간 부분으로 '콜텍스'라고로 불리운다.  멜라닌 색소를 포함 얇은 선유질 단백질이 모여있다.  멜라닌 색소에 의해서 머리카락의 색을 결정하고 또한 자외선으로 부터 두피를 보호하는 작용도 하고 있다. 파마나 염색을 할 때 화학적으로 변형을 만드는 부분으로 손상을 받게 된다.

 

 

38. 모세포

모유두 주변의 세포 조직.
모유두에서 영양분과 산소를 받게되며 새포 분열하여 머리카락을 만들어 내는 세포

 

 

39. 연모

곱슬머리의 일종으로 1개 모공에 2~3개의 머리카락이 가늘거나 두껍거나하는 모양을 한다. 외형은 울퉁불퉁한 모양이다. 길게 자라나지 않고 도중에 끊어져 버리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이트 등의 시술로도 잘 펴지지 않는 타입으로 모발은 대체적으로 부드럽다.

 

 

 

 

2019 최신 미용용어를 알아 봤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헤어샵 : 탄포포헤어 서교동 http://www.tanpopohair.com
※ 기획/편집/촬영: 탄포포헤어 http://www.tanpopohair.com
※ 탄포포헤어의 모든 컨텐츠 및 이미지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무단도용, 복제는 금지되어 있으며 스크랩하실 경우 출처를 분명히 표기해 주세요.

 

★☆★☆★☆★☆★☆★☆★☆
합정역 탄포포헤어 메이크업
http://www.tanpopohair.com
Tel. 02-333-1986
카톡/LINE : dubaljayu
★☆★☆★☆★☆★☆★☆★☆

 

 

#미용학원 #미용학생 #미용용어 #헤어상식 #미용탐구생활 #미용이론 #미용필기시험 #미용사시험 #미용사 #헤어디자이너 #원장님 #미용실 #합정동미용실 #메이크업 #일본헤어스타일 #탄포포헤어 #합정역미용실 #일본헤어스타일 #일본인미용사


  1. [미용탐구생활] 컴퓨터나 휴대폰의 블루 라이트가 탈모와 두피에 영향이 있을까?

    [미용탐구생활] 컴퓨터나 휴대폰의 블루 라이트가 탈모와 두피에 영향이 있을까?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으시지만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스트레스! 그 원인중에 컴퓨터나 휴대폰의 블루 라이트블루에 대한 영향도 있다고 합니다. 휴대폰이나 컴퓨터 액정에서는 빨간색과 녹색, 노랑, 파랑 등 빛이 항상 방사되며 특히 블루 라이트는 눈의 부담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
    Date2020.04.15 By탄포포헤어 Reply0 Views382 file
    Read More
  2. [미용탐구생활]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에 따르는 계절별 모발 관리법이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에 따르는 계절별 모발 관리법이 있다? 한국은 사계절이 뚜렷하고 분명한 행복한 나라입니다. 사계절의 환경이나 특성이 뿌렷한 만큼 모발관리에도 변화가 필요하답니다!^^ 오늘은 계절별로 모발의 손상 요인과 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 애완 동물을 기르고 있으신 분들이라시면 잘 아시겠지만 동물들은 『털갈이』라는 기간이 있습니다. 기...
    Date2019.10.05 By탄포포헤어 Reply0 Views305 file
    Read More
  3. [미용탐구생활] 최신 미용 용어집(헤드스파&모발과학 부분)~ 헤어디자이너에도 뒤지지 않는 헤어상식 up!!

    [미용탐구생활] 최신 미용 용어집 헤드스파&모발과학 부분)~ 헤어디자이너에도 뒤지지 않는 헤어상식 up!! 헤어디자이너 미용학생 미용사 미용강사 미용실 원장님 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유용한 미용 용어집~~~ 2019 최신 버젼으로 미용용어집 (헤드스파 및 모발과학) 부분을 준비했습니다.!! 알송달송? 알지만 기억을 못하는? 들어본 적은 있지만 잘 모르는? 미/용/용/...
    Date2019.09.28 By탄포포헤어 Reply0 Views589 file
    Read More
  4. [미용탐구생활] 헤어컬러를 집에서 셀프염색으로 한다면 실패하기 전에 필독!!

    [미용탐구생활] 집에서 셀프 염색을 한다면 실패하기 전에 필독!! 집에서 염색할 때 TIP 오늘도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는 『 미용탐구생활 』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집에서 혼자하는 염색, 셀프염색을 주제로 이야기를 할 텐데요 헤어컬러를 집에서 셀프 염색으로 준비하고 있으신 분들은 꼭 필독 및 정독을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셀프 염색이랑 미용실...
    Date2019.09.26 By탄포포헤어 Reply0 Views763 file
    Read More
  5. [미용탐구생활] 미세 먼지로 지친 두피에 최고라는 헤드 스파를 파헤쳐 보자!

    [미용탐구생활] 미세 먼지로 지친 두피에 최고라는 헤드스파를 파헤쳐 보자! 이쁜 헤어스타일을 위해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이 있을까요? 이쁜 헤어스타일은 건강한 모발이 있어야 하고 건강한 모발은 깨끗하고 건강한 두피에서 자라납니다~ 결국 건강하고 청결한 두피에서 튼튼한 모발이 자라나고 이쁜 헤어스타일을 할 수 있는 것이겠죠? 특히 요즘 생활 환경의 급격한 변화 중...
    Date2019.09.24 By탄포포헤어 Reply0 Views451 file
    Read More
  6. [헤어멘토] 올바른 샴푸 방법만 알아도 탈모 예방은 물론 모발 건강에도 효과

    [헤어멘토] 올바른 샴푸 방법만 알아도 탈모 예방은 물론 모발 건강에도 효과 - 일본헤어스타일 일본메이크업 헤드스파 일본인미용사 합정동미용실 서교동미용실 메세나폴리스 탄포포헤어 요즘은 헤어스타일뿐만 아니라 건강한 모발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신경을 쓰고 있으시고 따로 미용실에서 관리를 받으시거나 고급 헤어 제품을 사용하기도 하신데요. 건강한 모발을 원하...
    Date2018.08.16 By탄포포헤어 Reply0 Views423 file
    Read More
  7. [헤어멘토] 샴푸, 린스는 어느 정도 사용해야 가장 적당할까요?

    [헤어멘토] 샴푸, 린스는 어느 정도 사용해야 가장 적당해요? - 일본헤어스타일 일본메이크업 헤드스파 일본인미용사 서교동미용실 메세나폴리스 탄포포헤어 매일 사용하는 샴푸와 린스는 도대체 어느 정도 사용하면 좋을까요? 뒷면을 봐도 사용 방법에는 '적당량'으로만 표기되어 있어서 그 적당량은 경험을 통해 정해져 버리는 것 같습니다. 샴푸의 특성이나 습관, ...
    Date2018.08.15 By탄포포헤어 Reply0 Views901 file
    Read More
  8. [헤어멘토] SOS!! 머리카락을 빨리 자라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헤어멘토] SOS!! 머리카락을 빨리 자라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 일본헤어스타일 일본메이크업 헤드스파 일본인미용사 서교동미용실 메세나폴리스 탄포포헤어 미용실에서 생각보다 너무 짤게 잘랐거나 충동에 의해서, 아니면 타인의 압박?에 의해서 아니면 손상된 모발을 자르고 싶어서 등등 가끔은 머리카락을 라푼젤 처럼 길게 빨리 자라게 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
    Date2018.08.13 By탄포포헤어 Reply0 Views363 file
    Read More
  9. [헤어멘토] 두피에 사용하는 샴푸와 트리트먼트가 따로 있나요?

    [헤어멘토] 두피에 사용하는 샴푸와 트리트먼트가 따로 있나요? 일본헤어스타일 일본메이크업 헤드스파 일본인미용사 홍대미용실 상수동미용실 탄포포헤어 요즘은 모발뿐만 아니라 두피에도 신경을 많이 쓰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미용실에서도 모발 케어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헤드스파'라는 두피 케어에 관련한 메뉴를 준비하고 시술하고 있는 헤어살롱도 서서히...
    Date2018.03.30 By탄포포헤어 Reply0 Views710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 6 Next
/ 6

감성을 전해 드리는

탄포포헤어살롱

「탄포포헤어」는 일본 유학파 점장과 재일교포 및 일본인 헤어디자이너가 근무하고 있으며 감성적인 분위기와 스타일로 고객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일본 헤어스타일 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모질에 최적화된 한국의 특화된 기술을 접목시켜 다양한 헤어스타일과 서비스 마인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CONTACT US

Tel : 02-333-1986

카카오/LINE : dubaljayu

휴일 : 매주 화 (마지막 주 월-화)

영업시간 : 오전10시 ~ 밤9시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91-18 제2동 1F

tanpopohair.com

점장 : 송현영

언어 : 한국어+日本語可能

Copyright 2017 두발자유 All rights reserved.

韓国の美容室、ソウルの美容室、韓国ヘアスタイル、日本語可能な美容室-タンポポヘアです!